-
트렌드 코리아 2023 - 김난도, 전미경 등저서평 2023. 1. 25. 18:36728x90
- 평균 실종 : 양극화 현상을 뜻하는 것으로 개개인의 취향이 극단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중간 실종)
- 오피스 빅뱅 :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하이브리드 워크, 자율출퇴근제와 같은 근무 제도와 프리랜서의 증가를 뜻합니다.
- 체리슈머 : 필요한 것을 조각내서 사는 조각 전략,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 반반 전략, 정기 구독 대신 필요할 때마다 재결제하는 유연한 관리와 같이 한정된 자원을 알뜰하게 소비하는 소비자입니다.
- 인덱스 관계 : 인스타 친구, 트위터 친구, 페이스북 친구, 실제 친구와 같이 사람 간의 관계를 다양한 인덱스로 나뉘는 현상입니다.
- 뉴디맨드 전략 : 구독, 후불, 렌탈과 같은 방식을 통해 사도록 유도하거나 정말 새로운 제품(ex. 신발 케이스)과 같이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상품을 개발/판매하는 전략입니다.
- 디깅모멘텀 : 한 분야에만 파고드는(오타쿠)에서 더욱 나아가 어떤 컨셉에 몰입하는 콘셉트형, 파고드는 분야가 같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관계형, 파고드는 분야에 대해 수집하는 수집형 등이 있습니다.
- 알파세대가 : 2010년 이후에 태어난 사람을 뜻하며, 자기중심성이 강하고, 다양한 분야를 잘하는 사람보다 특정 영역에서 잘하면 더욱 인정받는다.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환경과 함께한 세대.
- 선제적 대응기술 : 소비자의 요청에 의해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기분, 상황, 욕구등을 미리 예측해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 공간력 : 스마트 시대와 코로나 상황에서 오히려 사람들이 모이는 힘을 의미하며, 크게 인력(공간 자체의 힘으로 끌어당기는 장소. ex. 이케아, 스타벅스 등), 연계력(온라인 아마존과 현실을 연계해서 효율성을 강화하는 힘. ex. 아마존 스타일), 확장력(메타버스와 융합해 지평을 넓히는 힘. ex. VR 판교랜드)이 있습니다.
- 네버랜드 신드롬 : 어린시절로 돌아가기(ex. 포켓몬빵, 탑건 : 매버릭, 슬램덩크), 지금 상태에 머물기, 재미있게 놀기(ex. 스코어, 룰에 연연하지 않는 명랑골프)과 같은 특징이 있으며, 나이 듦을 거부하는 미성숙의 문제도 있지만,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도 즐거움과 안정을 가져다주는 순기능도 합니다.
연말과 새해가 왔다는 느낌을 주는 것들 중 하나인 트렌드 코리아 2023은 고개를 갸웃하게 되는 트렌드나 너무 작년 이야기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지만 새해가 왔다는 것과 작년 한 해를 정리하는 느낌을 주는 책입니다.
사실 책 내용은 위에 정리한 정도가 다이기에 바쁜 사람이라면 딱히 읽을 필요는 없지만, 정리하면서 추려낸 부분들도 정말 많기 때문에 작년과 올해를 연결하는 흐름을 읽고 싶은 분들이라면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 류쉬안 (0) 2023.02.17 역량 - 임춘성 (0) 2023.02.09 먼저 연결하라(일의 세계가 즐겁게 바뀐다) - 멜라니 A. 카츠먼 (0) 2023.01.13 사업을 한다는 것 - 레이 크록 (0) 2023.01.10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우주에 흔적을 남겨라) - 이근상 (0) 2022.12.23